DBeaver를 통한 오라클 서버 접속 오류 해결: ORA-12514
안녕하세요! 오늘은 오라클 서버를 설치한 후, DBeaver를 통해 서버에 접속 시 발생하는 ORA-12514 오류에 대해 알아보고,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. 이 오류는 "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. 서비스가 리스너에 등록되지 않았습니다."라는 메시지와 함께 나타납니다. 그럼 해결 방법을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.
접속 오류 현상
오라클 서버를 설치하고 DBeaver에서 Test Connection을 시도할 때,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발생합니다:
해결책
1. 오라클 설치 경로 확인
오라클이 설치된 경로로 이동합니다. 기본적으로 설치된 경로는 다음과 비슷합니다:
C:\app[사용자 이름]\virtual\product\12.2.0\dbhome_1\network\admin
여기서 [사용자 이름]
은 실제 설치한 사용자 계정으로 변경해주세요.
2. listener.ora 파일 열기
위 경로로 이동한 후 listener.ora
파일을 찾아 클릭하여 엽니다.
3. SID_LIST_LISTENER 수정
listener.ora
파일에서 SID_LIST_LISTENER
하단에 오라클 서버 설치 시 사용한 Database 이름을 추가합니다. 아래와 같은 형태로 수정합니다:
SID_LIST_LISTENER =
(SID_LIST =
(SID_DESC =
(GLOBAL_DBNAME = [Database 이름])
(ORACLE_HOME = [Oracle Home 경로])
(PROGRAM = extproc)
)
(SID_DESC =
(GLOBAL_DBNAME = [Database 이름])
(ORACLE_HOME = [Oracle Home 경로])
(SID = [Database 이름])
)
)
4. Database 이름 확인
5. 파일 저장 및 재접속 시도
수정을 완료한 후, listener.ora
파일을 저장합니다. 그리고 DBeaver에서 다시 접속을 시도해 보세요.
6. 오라클 리스너 재실행
만약 여전히 접속이 되지 않는다면, Windows 서비스에서 오라클 리스너를 재실행합니다.
services.msc
를 실행합니다.- 목록에서 OracleListener를 찾아 우클릭 후 재시작을 선택합니다.
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, OracleService를 재실행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마무리
이제 DBeaver를 통해 오라클 서버에 성공적으로 접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. ORA-12514 오류는 리스너 설정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, 위의 단계들을 따라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.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, 공유해 주세요!
'Be Smart > SQ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Oracle] 데이터 테이블 권한 부여 방법 (3) | 2024.10.02 |
---|---|
[Oracle] 오라클 DB DELETE 후 Commit 한 데이터 복구 (0) | 2024.07.15 |
[오라클] Oracle DB 트리거 생성/예시 및 활용 (0) | 2024.07.15 |
[Oracle] 오라클 DB에서 삭제한 데이터 복구 방법 (0) | 2024.07.09 |
[오라클] 오라클 트리거란? DML 트리거의 사용법과 관리 방법 (0) | 2024.07.04 |
댓글